| Takashi Murakami (1962~) |

 다카시 무라카미는 도쿄 국립예술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을 때 일본의 '오타쿠'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무라카미는 19세기 서양회화와 전통적인 일본의 재료, 기법, 그리고 관습이 혼합된 '일본화'를 그만두고, 환상적이고 묵시론적인 줄거리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몰입했다. 무라카미의 오타쿠 문화에 대한 관심과, 오타쿠 문화와 전후 일본사회와의 관련성이 그의 사인이 된 '수퍼플랫' 양식으로의 창조와 개발로 이끌었다.


 육체 이탈된 눈, 환각적인 버섯, 웃고 있는 꽃, 씩하고 웃는 '미스터 디오비'(Mr. DOB '왜'라는 뜻의 일본어 '도보지테/도시테'의 언어유희)와 같은 반복되는 모티프들과 캐릭터들은 사회의 환각적이고 비정상적인 비전을 그려낸 것이다. 2003년에 무라카미는 프랑스의 패션 그룹 루이뷔통을 위해, 마크 제이콥스와 함께 모노그램 멀티컬러 계열의 핸드백과 그 외의 다른 장식품들을 디자인 했다. 

2000년에 다듬어진 이 이론은 일본 전통회화와의 간극을 좁혔고, 일본의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간의 경계를 없앴다. '수퍼플랫'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었고 일본사회에 만연한 천박한 소비문화, 문화의 무분별한 서구화, 걷잡을 수 없는 성 도착 현상 등과 같은 이슈들을 반영했다.


무라카미는 1996년에 '히로뽕'(지친 영웅) 팩토리를 설립했고, 2001년에는 카이카이 키키 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앤디 워홀의 현대판 팩토리인 카이카이 키키는 일본과 미국에서 100여명 이상의 미술가들을 고용하고 있다. 무라카미는 작품의 개념을 잡아주고 그의 조수들이 작품을 완성시킨다. 이 팩토리는 조각, 회화, 판화, 비디오, 티셔츠, 열쇠고리, 화려한 인형들을 생산한다.

Artist / Takashi Murakami

비아캔버스는 해외의 작품성 있고 개성있는 작가들을 발굴하고 국내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작가와의 협업아래 허락받고 올리는 이미지로 불펌 및 이미지 도용은 법적으로 처벌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밴드
구글 플러스